• 국내유일의 대형 금융기관 구축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모베이스!
Home / 고객 문의

고객 문의

글 읽기
제목 4차산업혁명-인간이 중심이다 2017-09-04 03:51:19
작성자 오영
조회 278
근대 철학의 아버지 데카르트는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는 명제로 철학의 출발점을 삼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는  현대 물리학자들의 우주와 자연의 모든 것을 설명할수 있는 만물의 이론을 만들기위해 노력을 통해 그 온전한 의미가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만물을 설명할 현대 물리학의 이른은 현재 M이론으로 통일되어 지고 있습니다. 이 M이론에 의하면 모든 만물은 고유의 진동을 하는 끈모양의 에너지를 최소 단위로 하여 이루어져 있고 또한 이 각각의 끈모양의 에너지에는 여분의 차원이 있어 그 고유의 파장과 특성을 규정한다고 하였습니다. 즉 이 여분의 차원에 의해서 만물의 개별성이 정해진다고 할 수 있으며 이를 추론하면 의식이 존재를 규정한다 명제가 물리학적으로도 성립하는 것이 됩니다.
4차산업혁명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카이스트 이민화 교수는 한마디로 가상세계와 현실세계가 인간을 중심으로한 통합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이는 의식이 존재를 규정한다는 명제를 통해도 설명될 수 있을 것입니다.

.


 
하지만 인간을 중심으로 한 통합이라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먼저 인간은 무엇인가요? 우주 만물안에서 인간의 존재는 어떤 의미일까요? 저는 인간이 성립할 수 있었던 인류학적 고찰에서 찾아보고 싶습니다. 인류는 처음 이 지구에서 다른 생물체와 그리 다르지 않은 존재로 살아왔을 것입니다. 하지만 인간에게는 보이지 않는 것을 믿고 공유하며 현실의 삶에 활용할 수 있는 매우 독특한 능력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독초를 먹고 죽은 동족을 보고 이를 다른 동족에게 전해서 독초를 먹으면 안된다는 정보 공유를 통해 동족을 보호한다던가 사냥을 나가서 앞서간 동족이 먼저 본 사냥감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여 사냥에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능력을 예로 들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4차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이하는 지금의 시점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인간의 특성이 아닐까요? 이미 인류는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통해 가상세계의 폭발적 진화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의 우리는 이로 인해 촉발된 현실세계의 변화를 이미 경험하기 시작했고 4차산업혁명이 본격화 된다면 우리는 더욱더 많은 변화를 경험하게 될것입니다.
이러한 변화중 가장 주목해야할 것이 인공지능의 보편화가 될것입니다. 구글에서는 알파고를 만든 개발도구를 이미 오픈하여 많은 개발자가 인공지능을 보다 쉽게 개발할수 있는 길을 열었습니다. 이제 이 개발도구를 통해 수많은 인공지능이 만들어질 것입니다. 이 인공지능은 인간의 신경망을 그대로 모형화하여 컼퓨터가 인간의 판단능력을 대체할수 있게한 것이라 할수 있습니다. 이제는 기존의 산업혁명과 같이 기계가 대체하여 사라진 직업의 수만큼 다른 직업이 다시 생겨날 가능성은 거의 없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인공지능은 사회의 일부 소수가 독점하게 되고 우리 사회의 70 ~ 80%의 사람은 일을 하지않아도 되는 다시 말하면 직업이 없는 사람으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소수로 부터 로봇세를 걷어서 다수의 직업이 없는 국민에게 분배할 수 있는 균형사회가 되지 않으면 지금의 자본주의체제는 붕괴되고 인류는 이 지구에서 그 존재 위치가 하락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합니다.
이러한 인류에 대한 위협으로부터 저는 그 극복의 단초를 인문학에서 찾고자 합니다. 인류의 위대한 문호들은 인간의 자유와 사랑에 대한 메시지를 내면서 인류정신의 기둥으로 섬겨져 왔습니다. 그중 도스토예프스키는 "죄와 벌"이라는 소설에서 가난한 학생 라스클니코프가 사람들을 착취하며 살아가는 노파를 살해하여 정의를 실현함으로써 초인이 되고자 하였으나 이 사실을 은폐하고자 노파의 착한 하녀를 같이 살해하면서 자기모순에 빠지게되고 괴로워하다가 사랑하게되는 여인 소냐에게 이 사실을 고백하고 광장에 나가 자신의 죄를 사람들에게 용서를 구하게 된다는 내용을 서술하였습니다. 이 소설에서 그는 자기라는 에고의 틀을 극복하고 세상과 사랑할 수 있는 상태가 되는 것, 그렣게 되도록 자신을 발전시켜나가는 것이 인간 삶의 근본적인 지향점이다는 위대한 정신을 설파하였습니다. 자유와 사랑은 인간의 보편정신으로 많은 시대를 통해 인정받아왔고 이를 통해 인간이 가져야할  의식과 어떤 존재가 되어야하는 지를 잘 설명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주식회사 모베이스도 이러한 정신을 이어받아 이 사회에 작은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회사라는 사회적 유기체로서 이러한 임무를 자산-운송 서비스 플랫폼 사업을 통해서 펼치고자 합니다. 회사의 업무용 자산이나 재고자산에 대해 관리나 납품, 운송 서비스를 발주하는 기업과 이를 제공하는 협력업체가 서로 상생발전하는 관계가 될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체가 되겠습니다. 조금은 거창하지만 우리 각자의 자유와 사랑이라는 연대를 만드는데 일조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facebook

전체 0

자동생성방지를 위해빨간색숫자를 입력하세요
a63b9cf739

글 읽기
이전글 4차 산업혁명시대를 살아가는 방법 - 플랫폼 비지니스 이해하기 2017-08-06 03:32:55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