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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인사말

15여 년 전의 그 한마디가 날 바뀌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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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대학교 전자계산학과를 졸업한 후,

대기업 계열 IT전문회사인 S사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제 나름대로 일류대학교에서

그 당시 희소했던 컴퓨터공학을 공부했다고 자부해왔고

많은 수행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면서

그 자부심은 더더욱 커져 있었습니다.

그 당시 저의 상사이셨던 L본부장님은

외국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시고 자리만 지켜도 좋은 위치임에도,

“나는 돈 버는 IT회사를 만들겠다.”라는 강렬한 비전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그 이후 회사는 L본부장님의 노력으로

외부 사업으로 눈을 돌리고 그룹 내부 250억 이었던 매출이

외부 매출을 비약적으로 올려서

약 2조를 넘는 회사로 15년여 만에

대성장을 이루어냈습니다.

그 후 그룹 외부 신규사업의 프로젝트 매니저로 발탁

어느 날, L본부장님이 저를 불렀습니다.

“이제 회사는 그룹사 외부에서 돈을 벌어올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하네. 할 수 있겠나?”

 

그 순간 저는 눈앞이 깜깜해지고,

소름이 끼칠 정도로 불안해졌습니다.

  • 당장 영업을 하라는 건가?
  • 외부 프로젝트는 어떻게 해야 하지?
  • 외부 고객은 어떻게 상대해?
  • 제안 발표도 한번 해 본적이 없는데…
  • 매출이익은 얼마나 올려야 하나?

라는 수많은 질문이 순식간에 저를 덮쳤습니다.

 

L본부장님은 도대체 왜 나를

외부 신규사업의 프로젝트 매니저로 발탁한 것일까?

한번도 해보지 않은 일을 하라는 건 회사를 떠나라는 얘기 아닌가?

별의별 생각을 하면서 저는 프라이드 때문에 “예 하겠습니다.”

라고 말을 해버렸습니다.

 

그날 이후 저는 새로운 온갖 지식을 동원해서

외부 신규사업의 전략을 짜기 시작했습니다.

두려웠지만,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가장 큰 두려움은,

외부 회사의 고객을 상대하여 회사가 필요로 하는

매출이익을 만드는 일이었습니다.

신규사업이라고 해도, 적절한 예산도 없었습니다.

 

두려움과 치욕을 감수하고 외부사업 경험을 가진

선배들에게 자문도 구해 보았지만,

6개월 동안 아무런 성과를 얻지 못했고,

사업 전략조차도 만들지 못했습니다.

매출을 올리려면 고객을 성공시켜야만 한다!

 

“아! 이대로 가면 잘리겠구나”

저 자신은 쉽게 헤어나지 못할 구멍으로 빠져만 같습니다.

 

그렇게 거꾸로 생각해보니

그간 같은 전산업무를 했지만 제대로 된 사업방법을 배우지 않았던 걸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매출을 올리려면 고객을 성공시켜야만 한다!

라는 것을 뼈저리게 느낀 후,

저는 영업과 신규사업의 성공자들 세미나에 참석하고,

그리고 협상, 재무, 제안발표 교육등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외부 사업 성공을 직접 체험한 성공자들의 지식과 경험은,

오랫동안 관리업무만을 수행해왔던 저에게

폭풍(storm)처럼 다가왔습니다.

 

외부 사업에서 성공밖에 할 수 없는

생각방식을 가진 인재로 거듭나고 싶었던 겁니다.

저의 뇌를 일본의 손정의나 빌 게이츠의 머리로

인스톨 해버리고 싶었기에

저는 하루에도 몇 번, 경우에 따라서는 몇 십번

자신을 바꾸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영업, 그리고 신규사업의 성공 방법을 배우는 과정에서

저는 그때까지 지니고 있던,

지식의 프라이드와 건방짐을 전부 버릴 수 있었습니다.

매출실현에 도움이 되지 않는 실천은

저에게 더이상 의미가 없었습니다.

 

태어나서 처음으로 목숨을 건

도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성공의 실제체험이

저에게 ‘감동’과 ‘용기’를 주었습니다.

 

나만의 손자병법

 

신규사업을 맡게 된 1년 후 부터,

저는 외부 사업수행에 적응하기 시작했습니다.

어렵다는 공공사업을 3개씩이나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성과를 이루어 낼 수 있었고 회사에 8%이상의 매출이익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어진 일만 수행하던 저에게는 전대미문의 일이었습니다.

 

아마도 그 당시 저에게는

“더 이상 물러날 곳이 없다”는 의식이

강하게 잠재해 있었던 같습니다.

 

많은 성공한 프로젝트의 성공비결을 배우고 실천한 결과,

저 만의 손자병법을 만들어 가기 시작했습니다.

 

그 후, 중견 IT기업 3곳에서

외부 신규사업 전문가로서

작은 예산으로 목적하는 성과를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후 2009년에는 독립하여,

신한은행, 농협은행, 하나은행, 부산은행 등,

금융권 분야에서 매출을 올리는 사업을 지금도 계속해 오고 있습니다.

 

성공의 본질! 고객의 성공을 위하여, 고객을 평생의 동반자로.

 

이렇게 해서 얻게 된 저의 매출을 올리는 비결의 원천은,

저 스스로가 저의 매출이전에 고객을 평생의 동반자로,

그리고 고객의 성공을 먼저 생각하는 자세에 있었습니다.

 

이러한 자세를 가지게 되면,

성공할 수밖에 없는 길로 가게 된다는 게

저의 15년 고객을 상대로 한 사업을 하면서 직접 실천하고 느낀 점입니다.

 

모베이스가 제공하는 가치는,

여러분에게 동반 성공의 본질을 전해 드리는 것입니다.

성공의 본질! 고객의 성공을 위하여, 고객을 평생의 동반자로.

바로 이것이야말로 모베이스가 여러분에게

제공하는 상품입니다.

 

이 깨달음 속에서,

자기만의 승리의 방정식, 자신만의 손자병법

만들어 보시지 않으시겠습니까?

 

15여 년 전 아무것도 모르던 저에게

신규사업을 맡겨주신 L본부장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 이 글을 읽고 계시는 여러분은 회사에 이익을 실현해 주는 인재로 거듭나기를 원하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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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성공을 위하여 평생의 동반자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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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베이스 대표

오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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